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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kAbout/IT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환경에서 몰입감 높은 경험을 설계하기

by 또기우디 2025.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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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이 대중화된 요즘, 조금만 검색해도 최적화된 모바일 경험을 위한 UX 설계 관련 글들을 접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한 최적화된 XR 환경 UX 설계 글들은 비교적 찾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XR 환경에서 몰입감 높은 경험을 설계했던 노하우 일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XR이란 확장현실이란 의미로 혼합현실(MR), 증강현실(VR), 가상현실(VR)을 모두 내포한 의미입니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확인)
https://hello-woody.tistory.com/21

AR/VR/MR/XR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은 예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시장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AI, 블록체인과 함께 4차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면서 AR, VR

hello-woody.tistory.com

 
 

 
혼합현실(MR), 증강현실(VR), 혹은 가상현실(VR)에서 높은 몰입감을 설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메타퀘스트에서 VR 게임을 해보세요.

XR 경험을 구축하려는 분을 만나면 전 Meta Quest로 게임을 해보라고 권합니다. 
요즘 AR/VR 게임을 하다 보면, 감탄하며 플레이를 멈추고 구경하게 되거든요.
햅틱, 제스처 등 다양한 최신 기술 요소들이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여주는데요.
처음 겪는 UX이기 때문에 온보딩 경험 또한 흥미롭습니다.
 

Meta VR Painter

 

햅틱 기술을 적용해 주세요.

 
햅틱 기술이란 사용자에게 힘, 진동 등을 통해 촉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게임패드를 하다 보면 특정 장면에서 진동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전 처음 느꼈을 때 신세계였답니다.
XR 기기에 이르러 그 기술은 절정에 이르렀는데요. 위 영상처럼 허공에 그림을 그려도 캔버스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섬세한 촉감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젠 게임패드와 같은 컨트롤러를 넘어 웨어러블을 통해 햅틱 기술을 구현하려 하는데요. 이를 통해 가상 사물을 실제 잡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선사하려는 것이지요. 자체적으로 햅틱 하드웨어 제품이 있다면 좋겠지만, 스마트 글라스에서 제공하는 컨트롤러 만으로 충분하답니다.

이미지 출처 ❘ 비햅틱스 웨어러블 햅틱
이미지 출처 ❘ 비햅틱스 웨어러블 햅틱

 


현실과 동일한 제스처를 설계하세요.


"'X'를 눌러 문을 여시오."라는 문구를 본 적 있으신가요?
PC나 모바일 게임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가상현실 혹은 혼합현실에선 실제 문을 여는 것 같은 제스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슈팅 게임에서 그 빛을 발하는데요. 총기를 집은 상태에서 탄창을 줍고 넣고 당겨 장전하는 등, 실제와 유사한 제스처를 구현할 수 있죠.
비록 이러한 행위들이 게임을 어렵게 만들지만, 익숙해지면 높은 몰입도를 선사한답니다. 특히 특정 산업 장비를 운용할 때 반복 숙달이 필요한 일이라면 더욱 제스처를 실제와 같이 설계하면 좋습니다.
컨트롤러를 활용해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는데요. 실제와 정말 똑같지는 않겠지만 검지 중지에 각각 버튼이 있어 줍고 쥐고 누르는 모션이 가능하여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를 통해 제스처를 구현해도 쏘고, 줍고, 장전 및 재장전하는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 (출처: 메타 스토어 스페셜옵스)

 


센서가 장착된 실제 사물을 활용하여 설계하세요.


햅틱 기술을 활용한 컨트롤러보다 더 높은 몰입도를 주는 것은 아무래도 실제 사물과 상호작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군대에서 전술 훈련할 때 중요한 것은 실제와 같은 환경을 구현하는 것도 있겠지만 총기류나 무장들의 무게를 실제처럼 구현하는 것에 있습니다. 실제 사물에 센서를 달아 가상 콘텐츠와 상호 작용을 한다면 더 실감 나는 경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 무게와 똑같은 사물에 센서를 장착한 모습
실제 무게와 똑같은 사물에 센서를 장착한 모습

 


UI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해 주세요.


콘텐츠에 몰입하다 보면 종종 UI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제스처나 컨트롤러를 통해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구현해 주세요.
AR POI(Point of Interest)를 통해 중요한 이벤트를 표시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제 환경과 가상 콘텐츠와 UI가 혼재하다보면 UI를 잃기 쉽다. (출처 메타스토어 그래비티 스케치)
출처 킥고잉(올룰로) AR POI 예시
출처 킥고잉(올룰로) AR POI 예시

 
 
오늘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공간에서 몰입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몰입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선 이밖에 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다 보니 다양한 방법들이 빠르게 개발되고 있거든요! 
알고 있는 다른 방법이 있다면 아래 댓글을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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